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금융 스토리(real estate financial story)

[미국증시] 중국 부동산개발 그룹 헝다파산 우려발 증시급락, 블랙먼데이

by 고양이 세수 2021. 9. 21.
728x90
반응형


오늘 한국은 추석 명절이었지만

미국 증권시장은 개장을 했습니다.





미국증시는 지난 20년 3월 증시 폭락과 유사하게 하락하여 블랙먼데이를 보냈습니다.




미국증시하락 원인으로 중국 부동산개발그룹 헝다발 파산 우려, 미국내 델타변이 확산으로인한 사망자 증가가 꼽힙니다.

미 연준이 곧 자산매입 축소(=테이퍼링)를 진행할 예정인데 코로나확산으로 인한 각종 지표가 악화될 우려가 높아졌습니다.

추석연휴 이후 한국증시 흐름도 좋지 않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사드사태 이후 한국증시와 중국증시의 연동성이 줄어들기는 했으나 여파가 클 것으로 예상되네요.


중국 부동산개발 그룹 헝다 발 증시하락, 블랙먼데이



주식 시장은 손실을 감안하지만 다우, S&P 500은 거의 2% 하락 부채 부동산 개발업체인 중국 에버그란데=헝다에 대한 우려가 광범위한 후퇴에 박차를 가하면서 다우 지수는 약 600포인트 하락 마감했습니다.


중국 부동산 시장의 문제 확산에 대한 우려로 주가지수는 장시간 하락세를 유지했고 S&P 500은 5월 이후 최악의 하루를 보냈다.

세계 상장 부동산 관리 또는 개발 회사 중 가장 큰 부채 부담을 안고 있는 부동산 개발업체인 China Evergrande Group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자금은 주식, 석유, 비트코인과 같은 위험한 자산에서 안전한 자산으로 돌진했습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614.41포인트(1.8%) 하락한 33970.47로, 캐터필라 주식과 골드만 삭스 그룹과 같은 금융 거물에 힘입어 하락했습니다.

S&P 500은 1.7%, 기술 중심의 나스닥 종합 지수는 월요일 오후 3% 이상 하락한 후 2.2% 하락했습니다.  S&P 500과 나스닥은 지난 9월 이후 최악의 달을 보내고 있으며, 다우 지수는 2020년 10월 이후 최대 월간 하락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가혹한 매도세는 정오에 가속화되어 장저가에서 다우를 972포인트까지 하락시킨 후 블루칩 게이지가 약간의 손실을 만회했습니다.


11개 S&P 500 섹터 모두가 하락을 기록하면서 하락 폭이 넓었으며 전체 지수에서 5개 종목(항공사 4개)만 1% 이상 상승했습니다.  매도세도 글로벌했습니다. 홍콩의 항셍지수는 3.3% 하락해 작년 10월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고, 스톡스 유럽 600은 1.7% 하락했습니다.

시장 참가자들은 베이징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며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수백억 달러의 빚을 지고 있는 Evergrande가 실패하여 주주와 채권 보유자에게 손실을 입힐 것이라고 점점 더 걱정하고 있습니다.

WallachBeth Capital의 상무이사 Ilya Feygin은 "이는 글로벌 성장에 대한 위협입니다.  "상황이 더 나빠지면?  이는 중국의 중요성 때문에 중국의 금융 시스템과 전 세계 경제 활동에 타격을 입힐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에버그란데에 대한 우려는 투자자들이 연중 내내 호황을 누리던 이후에 전망에 대해 더 신중해짐에 따라 발생했습니다.  몇몇 투자자들은 올해 S&P 500을 50개 이상의 새로운 고점으로 만든 기록에 대한 거의 가차없는 돌진 이후 주요 미국 지수가 하락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머니 매니저들은 가치 평가가 높아졌다고 말했으며, 코로나바이러스의 델타 변종이 확산되면서 미국 경제 회복이 활력을 잃었다는 신호를 지적했습니다.  에버그란데 이슈가 월요일 매도의 계기가 되었을지 모르지만, 세계 경제와 올해 주식 시장 폭락에 대한 우려가 만연해 있었습니다.

여름 내내 개인 및 기관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 몰렸습니다.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의 모든 작은 하락을 재빨리 매수했기 때문에 시장 변동성은 낮았으며, 이는 광범위한 주식 시장 게이지가 2020년 3월 저점에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올해 16% 상승했습니다.

분위기는 9월에 빠르게 바뀌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가을에 더 큰 변동성을 대비하고 있었고 월스트리트의 일부 투자자들은 올해 남은 기간 동안 부진한 수익을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itigroup, Deutsche Bank, Bank of America 등의 분석가들은 이번 달 미국 주식 시장의 위험에 대해 경고하는 메모를 발표한 반면 다른 사람들은 경제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예측은 더욱 어두워졌습니다.  모건스탠리 전략가들은 월요일 S&P 500 지수가 20% 이상 하락할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분석가들은 베이징이 Evergrande의 파산을 허용하고 주주와 채권 보유자에게 손실을 입힐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높은 인플레이션을 포함한 여러 위험과 씨름해 왔습니다.  이번 주에 투자자들은 연준의 통화 정책 회의와 중앙 은행이 금융 시장에 대한 지원을 축소하는 방법을 면밀히 추적할 것입니다.

Penn Mutual Asset Management의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Zhiwei Ren은 "현재 시점에서 우리는 확실히 조금 더 신중하고 있습니다.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채권 가격이 상승하면서 금요일 1.369%에서 1.308%로 하락해 8월 13일 이후 최대 일일 수익률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에너지 및 금융 회사의 주가는 월요일 최악의 실적을 기록했으며 중국의 자원 부족 경제에 노출된 부문의 회사는 큰 하락을 경험했습니다.  Freeport-McMoRan은 5.7%를 잃었습니다.  골드만삭스의 주가는 13.33달러(3.4%) 하락한 378.13달러로 6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글로벌 성장을 둘러싼 불확실성과 가을의 더 큰 변동성은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의 더 큰 폭락에 대비하기 위해 옵션 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했다고 트레이더와 분석가들은 말합니다.  S&P 500의 예상 변동성을 나타내는 Cboe 변동성 지수는 25.71로 상승했습니다.

9월 13일에 전례 없는 어려움에 직면했다고 말한 Evergrande의 홍콩 상장 주식은 10% 이상 하락하여 10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중국 본토 시장은 연휴로 휴장했다.

Brooks Macdonald의 Edward Park 최고 투자 책임자(CIO)는 "모두가 Evergrande를 보고 '해당 지역에서 주요 디폴트가 발생한 다음 더 넓은 부동산 부문으로 전염될 가능성이 있습니까?'라고 말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그랬던 것처럼 이론적인 위험이 아니라 지금 임박한 위험입니다.”

중국의 지도자들은 에버그란데와 다른 부동산 회사들이 부채를 줄이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 본토의 주택 시장은 수년간 급성장한 후 길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도이체방크 전략가에 따르면 에버그란데는 월요일에 국내 은행 대출 상환을 24시간 유예 기간으로 마감했다.  국내 및 달러 채권에 대한 지불 마감일은 목요일입니다.

Société Générale의 아시아 주식 전략 책임자인 Frank Benzimra는 "오늘날처럼 디레버리징, Evergrande, 인터넷 부문 같은 걱정거리가 결합되면 변동성이 커집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일부 분석가는 Evergrande의 재정적 어려움이 세계의 다른 지역으로 흘러갈 것이라고 예상하지 않았으며 주식 시장의 매도세가 단기적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벤짐라는 에버그란데가 2008년 리먼 브러더스 파산 이후 발생한 금융 충격과 같은 "리먼 모멘트"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JP모건 애널리스트들은 월요일 메모에서 시장 매도세가 낮은 유동성뿐만 아니라 옵션 헤지와 같은 기술적 요인으로 인해 악화되었다고 말했다.  그들은 월요일의 매도를 "과잉 반응"으로 간주했습니다.  그리고 일부 투자자들은 거래 세션이 끝날 때까지 개입했습니다.  S&P 500은 이날 저점에서 2.9% 하락해 1월 이후 가장 큰 장중 하락세를 보였다.

JP모건의 마르코 콜라노비치(Marko Kolanovic)가 이끄는 팀은 월요일 메모에서 "우리의 근본적인 주장은 변하지 않고 매도세가 하락세를 살 기회로 보고 있다"고 썼습니다.

wsj 기사 전문

728x90
반응형

댓글